찾아오시는길
병원둘러보기

우울증

> 성인클리닉 > 우울증

우울증에 걸리면 어떤 증상이 생길까요?

우울증이란 한 마디로 기분이 우울한 상태가 특징인 정신과 질환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 우울증에는 매우 다양한 증상들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 우울한 기분이 들고 괜히 슬퍼지거나 불안해지기도 하고,
- 무슨 일을 해도 재미가 없고 늘 찡그린 얼굴로 잘 웃지도 않게 됩니다.
- 자다가 자주 깨고, 새벽에 잠이 깨면 더 이상 잠이 안 옵니다.
- 입맛이 떨어지고 식사량이 줄어 살이 빠지게 됩니다. (반대로 살이 찌는 수도 있습니다).
- 평소보다 말수가 적어지고 만사가 귀찮아집니다.
- 금방 했던 일도 잘 잊어버리고 집중력이 떨어집니다.
- 무슨 일이든 결정을 못해서 질질 끌게 됩니다.
- 어떤 경우에는 기분은 괜찮은데도 몸이 여기저기 아픈 증상만 나오는 수도 있어 다른 과에서 필요 없이 장기간 검사나 치료를 받는 경우도 있습니다.
- 소화불량, 두통, 목과 가슴에 뭔가 걸린 듯한 느낌, 변비 및 설사, 성욕감퇴 등이 종종 나타납니다.

우울증의 치료는?

우울증의 치료에는 약물치료, 정신치료, 인지치료, 행동치료, 전기충격요법 등이 있습니다. 우울증은 심리적, 환경적 요인과 밀접한 관계가 있기 때문에 평소에 규칙적인 생활 (식사, 수면, 운동)을 하고, 다른 사람들과 같이 어울릴 수 있는 취미활동을 하며, 고민이 있을 때는 주위 사람들과 자주 대화를 하고, 지나친 음주나 약물남용을 피하는 등 미리 예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러나 일상적인 방법으로는 해결이 안되고 2주 이상 계속되는 경우에는 반드시 전문가에게 상담을 청해야 합니다. 우울증 치료에 쓰이는 약물로는 전통적으로 삼환계 항우울제가 가장 오래되고 널리 쓰이고 있고, 최근에는 단가아민 산화효소 억제제, 세로토닌 선택적 재흡수차단제 등 새로운 항우울제도 많이 개발되어 쓰이고 있습니다.

닥터김 연구소 소개 의료진소개
협력병원